성경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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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개론

날짜 1970/01/01/09:00(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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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0 14

<성경개론>

 

1. 정경 : 구약 39, 신약 27(외경)

1) 공식 기록

구약 39: 90년경 얌니야 회의

신약 27: 397년 카르타고 회의

2) 로마가톨릭 : 외경 11권을 '2의 정경'으로 인정(1546. 트렌트공의회)

 

2. 구성(개역한글 기준)

1) 구약 : 39, ,929, 23,145

2) 신약 : 27, ,260, 7,957

3) 전체 : 66, 1,189, 31,102

 

3. 내용 : 메시야의 언약

1) 구약(舊約, Old Testament) : 오실 메시야 언약

2) 신약(新約, New Testament) : 구약의 성취와 다시 오실 메시야 언약

 

4. 기록

1) 연대 : BC 1500 ~ AD 100, 1600년간 (구약 1500, 신약 100)

2) 기록자 : 사도, 선지자, , 학자, 어부 등 약 40

3) 기록언어 : 히브리어(구약), 코이네 헬라어(신약), 아람어

4) 신약당시 구어 : 유대고위층(히브리어), 유대평민층(아람어), 로마(헬라어)

 

5. 영감 : 원저자는 하나님, 기록자는 인간

1) 영감의 방법

기계적 영감설 :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순간, 인간의 정신 활동은 중단되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받아 적게만 하셨다.

동력적(역동적) 영감설 : 성령의 조명을 받은 인간의 자유로운 통찰력으로 기록했다.

유기적 영감설 : 성령의 감동하심을 통하여 성경기록자들의 인격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어휘, 말투, 문체 등을 사용하시면서 기록케 하셨다.

 

2) 영감의 범위

사상 영감설 : 성경은 그 사상이나 목적에 있어서는 충분히 영감 되었으나, 구체적 용어나 역사적 사실의 기술 등에 있어서는 인간 기자의 선택을 따랐다. 따라서 성경이 정확무오라는 것은 성경의 사상이나 기록 목적에만 국한되며, 성경의 용어나

역사적 기술의 사실성과 정확성까지는 의미하지 않는다.

부분 영감설 : 성경 가운데 교리적인 부분, 도덕적인 부분, 신학적인 부분 등과 같이 어떤 부분들은 영감 된 반면 역사적인 부분, 과학적인 부분 등은 영감 되지 않았다.

축자적 영감설(완전 영감설) : 성경 전체가 완전히 영감 되었다. 영감이 성경에 사용된 모든 낱말에 까지 적용되었다. 그러나 기계적 영감은 아니다사람이 성경을 기록할 때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성령께서 단어나 표현들의 선택을 인도하셨다.

 

6. 분류

1) 구약(39)

율법서(모세오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역사서(12)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시가서(5)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선지서(예언서)

- 대선지서(5)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 소선지서(12)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2) 신약(27)

복음서(4)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1) : 사도행전

서신서

- 바울서신(13) :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공동서신(8)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 유다서

묵시록(계시록) :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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